檢, 박지원 체포영장 발부...“대검 중수부 없어지고 싶나?”

> 뉴스 > 정치의원뉴스

檢, 박지원 체포영장 발부...“대검 중수부 없어지고 싶나?”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7-30  | 수정 2012-07-30  | 관련기사 건

“검찰, MB측근 비리 수사에 박지원 끼워 넣기 작전 정말 성공했다”

 

검찰이 30일 오전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솔로몬저축은행과 보해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동안 검찰은 박 원내대표에 대해 3차례의 소환 통보를 하였으나, 박 원내대표는 영장청구 하라며 이에 불응했다.

 

검찰은 이러한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 이후 이날 오후 국회에 통보하고 체포동의안을 발부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박근혜 경선 일정까지 취소시키고 박지원 체포동의안 표결 참석

 

국회는 1일 본회의를 열고 체포동의안에 대해 표결에 부칠 방침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해 새누리당은 경선일정까지 변경해가면서 표결에 참여해 가결시킬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시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던 박근혜 의원도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표결에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새누리당 홍일표 원내대변인 말로는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를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은 크게 반발하면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등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검찰 해야 할 기소는 안하고 정치적인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다”

 

30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검찰의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청구의 부당성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이해찬 대표는 “허위사실을 검찰이 언론에 흘려놓고 마치 피의사실인양 정치 공작하는 행태가 한 달 가까이 지속돼왔다”며 “정기국회를 앞두고 개원국회에서 국회를 이끌어가야 할 원내대표를 아무런 근거도 없이 소환요구하고 마치 큰 범죄를 저지른 피고인인양 이렇게 다루는 것은 첨봤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일반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구체적인 현행범이 혹은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면 출두시간과 날짜를 조정하고 때론 서면조사를 하는데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국회를 이끌어갈 사람에게 검찰이 이렇게 하는 것 처음 봤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그는 “검찰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분명한 범죄사실이 있다고 한다면 어차피 검찰에 나가서도 검찰의 공작에 응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소하면 된다”며 “기소하고 법원에서 공정하게 재판을 받으면 유,무죄가 가려질 것인데 기소를 안 하면서 정치적으로 언론플레이만 하는 이런 행위를 (검찰은)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19대 국회에서는 (검찰이)이런 행위를 못하도록 검찰개혁 입법안을 우리당이 제출했다”며 “검찰이 이제는 정말로 거듭나야 한다. 옛날처럼 유신 군사독재 때 권력에 붙어서 기생하던 검찰이 언제까지 이런 짓을 할 것이냐”고 쏘아붙였다.

 

그는 또 검찰이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를 대선을 앞두고 야당의 집권을 막기 위한 기획수사로 보고 이에 대해서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지금까지 정치검찰은 잘 해먹었다, 이 정도로 그쳐도 되지 않을까 싶다”

 

당내 검찰개혁 특위 이종걸 위원장은 이날 “대검 중수부, 합수부 이렇게 하면 다시는 신문에서 중수부가 없어질지 모른다는 것을 참고하라”고 엄중 경고했다.

 

그는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이 연루된 비리수사에서 정말 성공적으로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 작전을 성공했다”며 “또 한 번 돌이켜 보면 이상득 전 국회의원의 검찰 출석을 통보한 날 박 원내대표에 대한 내사사실을 인정해서 신문에 온통 나오게 했다. 정두언 의원 소환 당일에는 박 원내대표도 소환한다고 했다.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법정 대응을 시인한 날 박 원내대표 소환을 언론에 흘렸다.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을 검찰 청사로 불리들인 당일 검찰은 박 원내대표에 대해 2차 소환 통보를 써먹었다. 이것에 끝나지 않았다. 이상득 전 의원을 구속 기소한 26일 강제구인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박 원내대표를 껴 먹었다”고 조목조목 밝혔다.

 

이어 그는 “동네북이냐. 일당백이냐”고 따지면서 “아무래도 너무하지 않냐. 지금까지 정치검찰은 잘해먹었다. 너무 많이 우린 당했다. 이정도로 그쳐도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맹비난했다.

 

“마약까지 손대고 박지만과 58년 개띠 클럽 함께한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회장 수사는 안하고, 보해.솔로몬 호남 저축은행만 표적수사”

 

이례적으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박영선 법사위원장은 검찰의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는 새누리당과 미리 계획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는 검찰과 새누리당이 내통하면서 시나리오를 짜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하기에 충분하다”며 “검찰이 민주당의 집권을 막고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게 줄서는 검찰들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솔로몬저축은행과 보해저축은행은 호남 저축은행”이라며 “저축은행 전체 사태를 봤을 때 이는 깃털에 불과하다. 이명박 대통령의 호남 죽이기 행태를 미뤄봤을 때도 솔로몬과 보해저축은행에 대한 수사는 특정한 표적수사”라고 반발했다.

 

그는 “삼화저축은행 신삼길 회장에 대한 수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신삼길 삼화 저축은행 회장은 58년생이다. 박근혜 후보의 동생 박지만 씨도 58년생이다. 이 둘은 58년 개띠클럽을 하면서 매우 자주 만났던 사이고 신삼길씨는 마약에도 손을 댄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고 폭로했다.

 

박지만 씨도 과거 수차례 마약을 복용했던 전력이 있다.

 

박 위원장은 또 “박근혜 후보의 올케 서향희씨는 삼화저축은행의 고문변호사 역할을 했고 18대 국회 정무위에서 자료 받은 바에 의하면 삼화저축은행 소송건수 80%를 올케 서향희씨가 담당했던 것으로 삼화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 한 검찰의 박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는 표적 수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지원에 체포 영장 청구한 날, MB측근 은진수 전 감사원장 가석방...권력형 탈옥”

 

법사위 간사 이춘석 의원은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검찰의 체포영장 청구와 반대되는 행위가 벌어지고 있다”며 “은진수 전 감사원장이 가석방으로 오늘 출소해서 나온다. 감사원의 저축은행 감사를 받았던 비리감사원장이 대통령 최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교도소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권력형 탈옥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며 “반대로 박지원 원내대표는 권력에 앞장서는 정치검찰이 감옥으로 집어넣으려고 한다. 정치적으로 탄압하려고 투옥시키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형사소송법의 대원칙은 명백히 불구속수사”라며 “제1야당의 원내대표를 수속시킬 순 없다.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 행위를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는 “새누리당은 스스로 돈을 받았다고 하는 정두언 의원에 대해서는 체포영장을 반대했다”며 “그런데 억울하다는 제1야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경선 일정까지 취소시키면서 가결시키려고 한다. 공범행위라고 하는 자당의원에게는 한없는 아량을, 야당원내대표에게는 한없는 칼을 들이대는 이중적인 새누리당의 행태에 대해서 국민들은 심판 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당사자인 박 원내대표는 "담담한 심정으로 당과 함께 무엇이 제가 당을 위하는 길인지 심사해서 밝히고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