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박희태, 사퇴 “돈봉투 모두 제 책임”...

> 뉴스 > 정치의원뉴스

[종합]박희태, 사퇴 “돈봉투 모두 제 책임”...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2-09  | 수정 2012-02-09  | 관련기사 건

- 검찰 소환 가능성 높아

- 민주, “검찰 이미 돈봉투 사건 증거 확보했으면서 축소․은폐...

           다른 사건으로 덮어”

 

박 의장은 9일 오전 대변인 발표를 통해 사퇴 표명을 했다.

 

한종태 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실에서 “국민여러분 죄송합니다. 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큰 책임을 느끼며 국회의장직을 그만두고자 한다”며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 관련된 사람이 있다면 모두 저의 책임으로 돌려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짧은 사퇴의 변을 밝힌 한 대변인은 기자실을 나가 곧바로 국회 3층에 마련된 직무실로 올라갔다. 기자들의 추가 질문을 피하려는 듯 했으나, 결국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해야 했다.

 

그에 따르면 박 의장은 현재 의장 공관에 머물고 있으며, 사퇴 결심 시기는 오늘 아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박 의장 자신과 관련된 ‘전대 돈봉투’ 사건의 새 보도가 나오며 거취 표명 입장 발표를 굳힌 것으로 밝혀졌다. 지인들과 사퇴 관련 논의를 했으며, 박 의장은 평상심을 유지했다고 전했다.

 

그는 “달리 드릴 말씀이 없다. 의장님이 몸이 많이 불편하다”고만 말했다.

 

9일은 국회에서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 박 의장의 사퇴에 따라 사회권은 정의화 부의장이 넘겨받아 진행한다. 사임에 따라 본회의에서 사임 결정 투표가 이뤄진 후 그 결과에 따라 후임 투표가 진행된다. 당일 투표가 곧바로 신임 국회의장 투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한 대변인을 통한 박 의장의 변은 그 동안 구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2008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당사자 의혹을 받아 온 박 의장이 검찰 수사의 칼끝이 자신의 턱 밑을 겨누는 상황에서 사실상 모든 혐의를 시인한 것으로 읽힌다.

 

고명진 비서관 돈봉투 살포 지시 ‘윗선’ 지목 새로운 진술

 

박 의장은 그동안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대 돈봉투’의 직접 당사자로 지목돼 왔다.

 

고승덕 의원의 폭로로 시작돼 검찰로 넘어간 돈봉투 사건의 직접 전달자인 박 의장이 국회 의장실이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하고, 비서관이 수사를 받는 등 검찰 수사가 박 의 장을 직접 겨냥하고 있었지만 그 동안 버티기로 일관해왔다.

 

그러나 이날 박 의장의 거취 표명은 그동안 소강상태에 있던 돈봉투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되면서 급하게 이뤄졌다.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박 의장의 비서관으로 일하며 직접 고승덕 의원에게 돈봉투를 전달한 고명진 씨가 검찰에서 진술을 번복함으로써 박 의장도 더 이상 버티기로 일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9일자 동아일보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고 씨는 그 동안 고 의원에게 전달한 300만원을 돌려받은 후 자신이 써버렸다고 일관되게 진술을 해왔었으나, 진술을 전복해 “돈봉투를 돌려 받은 후 당시 박희태 의장의 비서실장이었던 현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고씨는 자신의 지장이 찍힌 A4용지에 ‘고백의 글’이라는 제목의 글에 이러한 내용을 상세히 진술했다.

 

고 씨는 검찰 소환 조사 외에 비공개 진술에서 이러한 사실을 그대로 진술했음을 밝혔다.

 

그러면서 고 씨는 돈봉투 전달 윗선의 실체를 밝힌 것이다.

 

고 씨는 그 동안의 진술을 번복한 계기에 대해 “책임 있는 분이 자기가 가진 권력과 아랫사람의 희생만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었다”고 기술했다.

 

아울러 동아일보는 검찰은 전당대회 직전 고 의원실에 전달된 돈봉투 속 300만원은 박 의장(당시 당대표 후보)이 직접 마련해 선거캠프에 제공했다는 박 의장 측근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전장대회 직전 선거 판도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지지 대의원 확보가 시급하다고 판단한 박 의장이 서둘러 돈을 마련해 캠프 재정을 총괄하던 조정만 국회의장 수석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이와 관련한 물적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박 의장으로부터 해명을 듣기 위해 소환조사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9일 오후 2시 조정만 수석비서관을 다시 소환해 박 의장으로부터 300만원을 받은 구체적인 경위와 고 의원 외 박 의장이 돈봉투를 건네라고 지시한 또 다른 의원이 있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민주, “김효재도 물러나야 한다!”

 

박 의장의 사퇴 표명에 대해 새누리당 황영철 대변인은 “늦은 감이 있지만 고뇌에 찬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다소 평이 하고 짧은 논평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민주통합당은 “검찰은 이미 모든 증거를 확보 하고 있었으면서도 덮고 있었다”는 새로운 주장을 제기하며 검찰의 권력 눈치 보기 행태에 대해 맹성토했다.

 

한명숙 대표는 이날 당대표가 일반적으로 참석하지 않은 고위정책회의에 이례적으로 참석해 격앙된 목소리로 “MB정권의 권력의 횡보가 도를 넘고 있다”며 “검찰과 축소 보도하는 언론과 권력의 삼박자가 앞으로 우리나라를 어디로 끌고 갈지 알 수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오늘 발언을 대대적으로 보도해달라고 특별히 당부했다.

 

그는 “돈봉투 의장실 사건의 판도라 상자가 열렸다”며 “고명진 비서의 고백이 300만원의 진실이 밝혀졌다. 고 씨의 고백에 따르면 이미 검찰은 모든 자료를 다 가지고 있었다. 실상 다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른바 검찰은 이미 모든 정황자료와 증거, 진술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축소하고 제대로 수사진행을 지지부진하게 했다는 것.

 

이어 그는 “300만원 살포를 지시한 사람은 지구상에 딱 한사람이다. 고 씨와 박 의장의 관계는 분명하다”며 “그런데도 권력의 밑에 있는 검찰은 밝히는 것 없다. 화장실 CCTV가지고 김경업에게 헛발질 한 것 하나 밝혔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은 왜 주저하냐? 도대체 뭐하냐?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냐”고 날선 비난을 이어가면서 이명박 정권에도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이제 가면을 벗어라. 국민 앞에 모든 것을 밝히고 이제는 바른 길을 선택해주길 촉구한다”고 일갈했다.

 

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은 이 돈봉투 사건을 다른 더 큰 사건으로 덮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박영선 최고위원도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박 의장의 사의 표명이 너무 늦었다. 국회의장이 이렇게 물러나야 하는 현실이 매우슬프게 하는 아침이다”며 “국회의장 말고 물러나야 할 분 또 계시다. 청와대와 국회, 청와대와 국민을 연결하는 썩은 동아줄 김효재 정무석이 물러나야 한다”고 직언했다.

 

이어 그는 “고 씨의 고백이 담긴 보도를 보면서 왈칵 눈물이 났다”며 “법사위에서 이 사실을 다 보고 받고 있었을 법무부 장관의 뻔뻔스럽고 철면피 같은 얼굴과 답변이 연상되면서 이 정권의 도덕성 그리고 대한민국국민으로서 이렇게 정권에 속고살아야 하는지 생각하니 분노가 치밀었다”고 격앙된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그는 “어제 국회에서 법무부의 현안보고를 받는 데 자리에서 제가 질의했다”며 “그런데도 법무부는 현안 보고에 박희태 국회의장 돈봉투 사건, 이상득 의원 여비서 계좌에 입금된 7억원 사건, 최시중 방통위원장 사건이 빠져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법무부 장관은 국회에 나와서 답변을 뻔뻔스럽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디도스 특검을 통과시키며 법사위원장이 방망이를 친 뒤 소감을 물었다. 국민들에게 죄송하지 않느냐고. 법무부에서 제대로 수사하지 않아서 또 다시 세금을 들여 특검을 통과시켜야 하는데 대해서. 그런데 (법무부 장관은) 전혀 죄스럽지 않다고 눈에 독기를 품고 이야기 했다”며 “이게 지금의 현실”이라고 분노했다.

 

그는 “지금 이 시간 법무부와 검찰총장실에서 대책회의가 열리고 있을 것”이라며 “더 이상 봉숭아 학당 그만하고 제대로 수사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