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난방, 비염.호흡기 환자에 이중고 원인

> 뉴스 > 기자수첩

과난방, 비염.호흡기 환자에 이중고 원인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1-01-16  | 수정 2011-01-16  | 관련기사 건

겨울에는 난방 잘되는 사무실이 최고?

 

평소에도 비염이 있는 김민아(27세)씨는 연일 몰아치는 강추위로 인해 회사에 출근하는 것 말고 요즘 다른 약속을 잡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

 

평소 식염수로 코 세척도 자주하고 생활관리를 잘한 편이라 비염증상이 많이 완화되었었는데, 갑자기 몰아 닥친 한파에 그만 감기에 걸려 다시 비염이 심해졌다.

 

게다가 사무실은 온종일 난방을 틀다 보니 코 점막이 더욱 민감해져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 정도이다.

 

일기예보에서도 연일 영하의 기온을 보도하는데, 이런 겨울 날씨는 비염이나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더욱 괴롭게 만들고 있다. 폐나 기관지에 찬 기운이 몰려있거나 열이 쌓이면 비염이 생길 수 있으며, 호흡을 하면서 들이마시는 찬 공기가 목에 갑작스럽게 자극으로 가해지면 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다른 이유도 있다. 바로 사무실에서의 과난방이다. 바깥 기온이 낮다 보니 자연스레 사무실 난방을 과도하게 하는 회사가 많은데, 이런 경우 바깥의 찬 공기와 달리 사무실 안은 너무 따뜻해서 신체가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감기 등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사무실의 과난방으로 인해 공기가 건조해지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피부와 점막이다. 온도나 습도 등에 민감한 콧속의 점막은 환경이 조금만 건조해져도 쉽게 마르게 되어, 코로 숨쉬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끼게 된다.

 

우리 몸에서 코는 외부로부터 들이마신 공기로부터 노폐물을 걸러내어 신선한 공기를 폐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코가 건조해지면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콧물이 말라 외부에서 유입된 노폐물이 그대로 코에 남게 된다. 비염 등이 있어서 코 점막이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렇게 되기가 쉬우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또, 오염된 공기에 자주 노출되는 현대인들은 기침, 가래 같은 호흡기 질환을 많이 호소한다. 공기 중의 노폐물이 걸러진 것이 가래이고, 이것을 배출하려는 기전이 기침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주변 환경마저 건조하다면 가래는 더 진득해져 배출이 잘 안되게 되고, 이것은 호흡기 점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내의 습도가 너무 높아도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가 많이 번식할 수 있으나 실내가 너무 따뜻하거나 건조해도 알레르기 물질이나 바이러스가 증가하기 좋은 환경이므로 적당한 실내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추운 겨울이라도 한 시간에 5분 정도는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환기시키고 실내온도는 18~21도, 습도는 50~60%로 맞춰주어야 한다. 하지만 실내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가습기도 아무리 많은 살균 기능 등이 있어도 자주 세척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세균을 번식 시킬 수 있으므로 자주 씻어 습하지 않은 곳에서 잘 말린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외출 시에는 마스크나 목도리를 착용하여 외부의 찬 공기로부터 코와 목을 보호해 주는 것이 좋다. 단, 니트 목도리는 먼지 등이 잘 붙는 소재이므로 세척을 꼼꼼하게 한 후 착용해야 한다.

 

한방 비염클리닉 코모코한의원 일산점 정은아 원장은 “외부의 찬 공기나 알레르기 물질이 심하더라도 면역력이 강한 사람들은 증상이 경미한 정도로 진행되며, 치료도 쉽게 된다. 하지만 평소 생활 속에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청결하지 못해 몸의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라면 증상의 정도도 심하고 치료도 그만큼 더 오래 걸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평소 자연식단 위주로 섭취하고, 차가운 음료 대신 감초대추차나 유근피차, 녹차 등 따뜻한 한방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한방차를 자주 마시면서 생리식염수로 콧속을 세척해주면 몸에 수분이 보충되어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만약 기침이나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를 찾아 신속하게 치료해 증상의 악화를 빨리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움말:코모코한의원 정은아 원장 >

 

 

  * QOOK-TV 신청은 070-7092-0174, 010-6686-7693

고성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