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SD 구속 “MB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과해야”

> 뉴스 > 정치의원뉴스

민주, SD 구속 “MB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과해야”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7-11  | 수정 2012-07-11  | 관련기사 건

“검찰, 축소수사하지 말고 MB 불법 대선 자금 수사 확대해야”

 

이명박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정치자금법 및 알선수재죄로 검찰에 구속수감 됨에 따라 이명박 대통령의 친인척 비리에 대한 대국민 사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이 전 의원이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던 시기, 사용처 등과 관련 개인 비리로 한정하지 말고 대선자금 수사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 탄력을 받고 있다.

 

민주통합당 강기정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측근 비리, 권력형 비리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를 해야 할 때”라며 “이 대통령의 국민 앞에 사죄하는 모습을 기다리겠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이상득 전 의원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민주당에서는 축소하지 말고 맞춤형 수사로 가지 말고 대선 자금 수사로 하라고 수 없이 이야기 해왔다”며 “구체적으로 대선 자금 30억 전달설도 언론에 나오고 있고, 시중에 수천억 원이 대선 자금으로 사용됐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도 검찰은 하라는 대선자금 수사는 하지 않고 축소수사, 물 타기 수사를 하고 있다”며 대선 자금 수사로 확대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한편, 박지원 원내대표의 저축은행 로비와 관련 금품 수수 의혹이 연일 검찰 발 언론보도가 이어지는 데 대해서도 “박지원 원내대표에 대한 물타기, 물귀신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이상득 받은 돈이 3억원? 장난 하냐!”

 

이종걸 최고위원도 “이 전 의원이 오늘 구속된 이유는 단지 임 석 솔로몬 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받았던 3억 원이라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에 대해 항간에 들리는 이야기는 장난 하냐는 이야기”라며 “3억이라는 돈도 서민들이 10년, 20년, 30년 동안 일해서 모은 연금형 고이율을 생각하면서 맡겼던 서민 금고의 돈으로 그 돈을 빨아먹은 이상득 전 의원의 3억은 무지 무지 큰돈이다. 그러나 항간에 떠도는 이상득 의원이 수령한 액수로는 너무 적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수천억, 수백억 송금설이 떠돌아다니는데 이는 곧 현실로 드러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며 “그런데 이 사용처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돌고 있다. 미래저축은행 김찬경 회장이 2007년 대선을 앞두고 김덕룡 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을 통해서 이상득 전 의원을 소개 받아 보험료로 30억을 전했다고 한다”고 되짚었다

 

이어 “권오을 전 한나라당 의원에게 캠프 활동비 명목으로 전달했다고 한다”며 “그런데 검찰의 이 사실에 대한 대응 태도는 가관”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그는 “이후 어떻게 쓰였는지는 관심 밖의 일”이라며 “권오을 전 의원을 통해 전달한 금액은 처벌할 근거가 없다고 하고, 김덕룡 전 상임의장에 대해서는 소개한 것이 죄가 될 수 없다며 수사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 때는 검찰이 있지도 않은 일을 언론사를 통해 사실인양 중계방송 했던 것에 비춰 볼 때 이명박 대통령의 불법 대선 자금에 대해서는 이렇게 작아지는지 알 수 없다”며 “검찰이 과연 수사할 의지가 없는지, 검찰이 중립적 사법기관이길 포기한 것인지, 역사 앞에 씻지 못할 죄를 지어야 마땅한 것인지, 저희들은 곧 밝혀 낼 것”이라고 단단히 별렀다.

 

“검찰은 이 기회에 이 잡듯이 뒤져내길 바란다”

 

이와 관련 진보신당은 논평을 통해 “지금까지 밝혀진 것을 너머 이상득 전 의원의 비리는 굴비 엮듯이 줄줄이 터져 나올 것”이라며 “‘대가성 없는 단순한 후원금’이라는 진술은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진보신당은 “검찰은 이번 기회에 이명박 정권의 비리를 이 잡듯이 뒤져내길 바란다”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