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환송회와 독수리 연구 국제 생태녹색관광 선언문 채택

> 뉴스 > 고성뉴스

독수리 환송회와 독수리 연구 국제 생태녹색관광 선언문 채택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1-03-31 오후 02:23:09  | 수정 2021-03-31 오후 02:23:09  | 관련기사 건

 

- 임진강변 독수리전망대에서

- 독수리 연구 남북, 중국, 몽골교류

- 독수리 이동경로의 비밀을 밝혀라!


noname02.jpg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과 경기도 파주시(시장 최종환)42,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전망대에서 독수리 보호 유관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천연기념물 243-1호로 멸종위기 야생동물급인 독수리가 태어난 몽골로 무사히 돌아가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환송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남쪽에서 북쪽을 지나 북한, 몽골로 가는 독수리의 이동 경로를 따라 경남 고성군을 포함한 주요 독수리 서식지의 관계자가 경기도 파주시를 찾아 연 환송회다.

 

이날 환송회에서는 독수리를 보호하고 북한지역 독수리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남북교류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독수리 이동경로에 있는 지역 경제 발전과 국내·국제 생태녹색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한 선언문도 채택했다.

 

선언문은 백두현 고성군수, 최종환 파주시장, 한몽 친선의원협회 김두관 회장(국회의원)과 조승래 부회장(국회의원), 김인태 주경상지역몽골명예영사,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 황권순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장, 서승오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장, 베른하르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 대표, 김덕성 한반도독수리보전네트워크 회장을 비롯해 독수리 이동경로나 독수리보호와 관련된 국내외 여러 관계자들이 내용에 동의한다는 뜻을 나타내면서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독수리의 보호와 독수리 실태조사를 위한 상호협력 북한과 몽골 지역 독수리 실태조사를 위한 지원 요청 독수리 보호를 위한 남북 교류 협력과 아시아 지역 평화교류협력에 이바지 국내·국제 생태녹색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의 내용이 담겨 있다.

 

noname01.jpg


행사장에 참석한 백두현 고성군수와 최종환 파주시장, 서승오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장, 김덕성 한반도독수리보전네트워크 회장이 독수리 날개 모형에 선언문 끼워 맞추기를 함께 완성하며 상호협력과 약속의 뜻을 새겼다.

 

고성군은 지난 218일 천연기념물&멸종위기동물 독수리 보호 연결망 협약식을, 320일에는 한반도 독수리 보전을 위한 학술회의를 열었던 적 있다.

 

독수리를 시작으로 생태와 자연 보존에 대한 나라 안팎의 관심을 모으고, 인간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중심 관광자원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독수리를 포함한 자연생태환경보호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고성군 관계자는 밝혔다.

 

천연기념물 제243-1호이면서 멸종위기급 동물인 독수리는 세계에 2만여 마리 정도가 살면서 해마다 2천여 마리가 겨울을 나기 위해 몽골에서 북한을 지나 11월에 대한민국을 찾는데, 그 가운데 800여 마리가 다음해 3월까지 고성에서 겨울을 나고 파주시·철원군을 지나서 몽골로 돌아간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