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자살 참극 빚은 광주 동구 무공천

> 뉴스 > 정치의원뉴스

민주, 자살 참극 빚은 광주 동구 무공천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3-02  | 수정 2012-03-02  | 관련기사 건

‘그래도 모바일 경선은 계속 된다~’

 

민주통합당은 경선 선거인단 모집 관련해 자살 참극까지 부른 광주 동구를 무공천 하기로 결정했다.

 

 

2일 한명숙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민주당이 진상조사단의 보고와 수사진행의 경과를 종합해 볼 때 민주당으로서는 보다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이 국민적 도리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도 모바일 경선 선거인단 모집 관련해 최근 불거지고 있는 불미스러운 일과 모바일 투표 회의론에도 불구하고 “국민 경선과 모바일 투표는 국민의 손으로 직접 선출할 수 있고 그동안 (정치권의) 관행인 금권, 관권, 동원 선거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선출 방식이다. 민주당은 앞으로 국민 경선을 가장 투명하고 깨끗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모바일 경선 강행의지를 피력했다.

 

이러한 광주 동구 무공천 결정은 박지원 최고위원의 의중이 반영된 결정이었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어제 광주를 방문해서 광주 동구의 무공천 요구에 대한 시민들의 의사를 전달 받고 오늘 지도부에 건의해서 수용된 것”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이라도 고치는 게 우리의 태도라고 생각한다. 한 대표가 바른 결정을 해주셨다”고 말했다.

 

그 동안 줄기차게 모바일 경선의 폐해를 지적해왔던 박 최고위원은 이날도 앞으로 모바일 경선 관련 벌어질 가능성이 있는 모든 문제점에 대한 사전 예방을 강력히 주문했다.

 

그는 “경선 일자가 확정 되면 현장 투표를 위해서 등록자들이 투표소에 나갈 때 여러 가지 장애가 있다”며 “그러면 또 후보자들은 동원에 대한 유혹을 물리칠 수 없다. 만약, 여기에서도 또 다시 문제가 생긴다고 하면 민주당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검찰과 경찰, 선관위에 내주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거듭 민주당의 지도부와 선관위 사무처에 예비 후보자, 당원들의 준법정신을 상기하고, 경선 일에 (선거인단을)동원하는 불상사가 잃어나지 않도록 대비해서 교육하고, 홍보하고, 감시도 하는 체제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지난 26일 밤 광주 꿈나무 도서관 관장 조모씨가 박주선 광주 동구 예비 후보자를 위해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불법이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선관위 직원들의 심문을 받다 도서관 옥상에 올라가 투신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재 박주선 예비 후보자는 조 씨와 일면식도 없다는 입장이고 민주당은 사건 발생 후 즉시 광주 동구 지역의 경선일정을 전면 중단했다.

 

광주 동구는 민주당의 민주화의 상징으로 대변되는 지역으로, 이런 참극이 발생해 당 지도부도 적잖이 당황했었다.

 

광주 동구를 무공천 한다 해도 민주당 간판을 달고 출마하진 못하지만 민주당 인물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 이러한 민주당의 조치가 어떤 효과를 발휘하게 될지는 지켜보아야 할 대목이다.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