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2기 배정구 고성군체육회장 취임 1주년

> 뉴스 > 인사&동정

민선2기 배정구 고성군체육회장 취임 1주년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4-03-28 오후 02:05:25  | 수정 2024-03-28 오후 02:05:25  | 관련기사 건


배정구 사장님 증명사진(선거).jpg

-달라질 올 한해 기대


“체육은 정치·이념 배제한

가장 순수하고 정직함이 필요한 사회활동이다”


아래 글은 배정구 고성군체육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이해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회견 형식으로 주고 받은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지나 온 1년,  ‘건강한 고성체육, 행복한 고성군민’으로 성장과 도약을 위해 모두가 함께 달려온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고성군체육인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전합니다. 지난 1년, 우리 고성군체육회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23년, 1년이라는 시간은 제게 새로운 길에 대한 많은 생각으로 채워진 한 해였습니다. 2022년 연말에 치러진 민선 2기 체육회장 선거에서 저는 47표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되었습니다. 짧은 선거기간이었지만 선거기간 만났던 많은 체육인과 대의원님들의 체육회에 대한 변화와 공정·군림하지 않는 체육회를 만들어 달라는 바람으로 다른 후보님들보다 경력이나 연륜·학식이 부족한 저를 선택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민선 2기 고성체육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 첫 번째로 체육인에게 봉사하고 소통하는 체육회, 둘째는 생활체육회 지도자들과 사무국 직원들의 협력과 지원, 셋째는 체육회장 저부터 낮은 자세로 체육인과 각종 단체와의 소통과 교류를 통한 신뢰 회복에 주력한 1년이었습니다. 


배정구-62회 고성군 도민체전 결단식 컷.jpg


민선 2기 고성체육회장으로 활동하면서 고성체육발전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밤낮없이 활동을 해왔습니다. 일 년에 150여 개 정도 되는 관내·외 각종 체육대회 행사에 참여해 격려 하고 종목단체와 읍·면체육회와 소통하기 위해 활동하는 1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간 것 같습니다. 특히 제62회 경남도민체육대회 참가, 제34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 참가, 제49회 고성군민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고성군체육의 위상과 저력을 높이는 보람 있는 한 해가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고성군 체육 발전을 위해서 군민들의 건강한 삶과 행복을 위하여 더 낮은 자세로 군민들을 섬기며, 건강한 고성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성군체육회가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있다면?

민선체육회장에게 가장 중요한 건 법제화된 지방체육회 재정 안정화입니다. 지방체육회는 국민체육진흥법 제43조 2에 의거 체육회 주최가 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민선체육회장의 취지를 반영해야 함에도 자치단체장의 관리·감독을 받도록 법제화 되어 있어 허울뿐인 민선체육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방체육회 운영비 지자체 보조 의무화’ 의 개정에도 불구하고 지방체육회가 지자체로부터 운영비 보조가 정치적인 이해관계로 인해 안정적인 운영비를 지원받기 힘든 상황입니다. 지방 체육회가 스스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선진 스포츠 시스템으로 도약하려면 법제적, 제도적, 재정적 자율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또한, 행정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군민들이 함께 참여해 정책 여건을 진단하고, 중장기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체육 정책과제를 발굴해야 합니다.


체육회 산하 종목 행사와 읍·면 체육행사 때 어려운 점과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고성군체육회의 산하 종목 행사 지원 및 각종 대회 출전 시 물가 인상률에 의한 예산 현실화가 적용되지 않아 숙박비, 교통비, 식대비 등 집행에 자체부담금이 많이 소요되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고성군 대표로 대회를 출전하는 부분을 기피하고 있는 부분도 있고, 보조금 정산이 까다로워 종목별로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금 정산을 간소화하여 불편을 줄이고 현실적인 적절한 예산 반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배정구-49회 군민체육대회 컷.jpg


체육회 발전과 군민 건강증진,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군민들의 체육활동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일은 고성군체육회의 중요한 현안입니다. 고성 군민 누구나 1인 1종목의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며, 언제든, 군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을 확충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체육 인프라 확충과 그에 따른 예산 증액 및 확보를 위해 고성군과 유기적 협의 체제를 상시 갖추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고성군 체육 발전을 위해서 체육 발전 기금 조성을 위한 메세나 운동의 적극적 활용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군 보조금 외에 군 체육회 자체 예산이 없어 생활체육은 물론, 엘리트 선수 육성 지원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고성 체육 100년의 미래를 내다보고 체육 인재 육성 및 체육단체의 독립적 자본금 마련과 고성 체육발전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구축할 방침입니다.


배정구-희망드림 페스티벌 컷.jpg


고성군민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스포츠는 이제 단순한 운동에서 벗어나 모든 군민이 향유할 수 있는 보편적 권리가 되어, 스포츠와 더불어 행복해지는 시대로 나아가야 합니다. 또한, 스포츠 정신, 학교체육의 진흥과 엘리트 선수 양성, 생활체육 저변확대,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과 인프라 확충, 체육회직원들의 역량강화 등 고성군 체육의 미래를 위해 스포츠 산업을 성장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는 고성군체육회가 되겠습니다.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고성군체육회는 우리 모두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고성군체육회에 한마음으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임원워크샵 및 체육대회 컷.jpg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