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2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

> 뉴스 > 고성뉴스

고성군, 2022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1-04-19 오후 04:02:02  | 수정 2021-04-19 오후 04:02:02  | 관련기사 건


- 읍면주도형, 주민자치 활동사업 4개 유형 24억 원 공모

 

고성군(군수 백두현)24억 원 규모의 ‘2022년도 예산을 편성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을 높이고 효율 있게 재원을 배분하기 위한 제도이다.

 

올해 고성군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 액수는 24억 원이다. 4개 유형은 읍면주도형 15억 원 주민자치회 전환 3억 원 주민자치 활동사업 1억 원 주민제안 5억 원이다.

 

읍면주도형은 읍·면 지역문제 해결로 주민 편익이 증진되는 사업으로 고성읍 2억 원, 13개 면 마다 1억 원을 신청할 수 있다. 지역회의 주도로 사업을 만들게 되는데, 신청 읍·면에 한하여 지역문제 찾기 연구토론회를 지원한다.

 

주민자치회로 바뀐 분야는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바꾸고자 하는 면을 대상으로 지역발전에 필요한 사업을 공모한다. 2020년 주민자치회로 바뀐 고성읍, 상리면, 구만면, 회화면, 마암면은 대상에서 빠지고 2022년 주민자치회로 바꾸기로 신청한 면에서는 면마다 1억 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이번 공모에서 주목할 점은 주민자치 활동사업 분야를 확대한 것이다.

 

주민자치 활동사업은 주민자치 기능과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활동사업으로 주민자치회에서 주민자치위원회까지 신청대상을 넓혔다. 신청 건수는 제한하지 않으며 주민자치회 사업마다 1천만 원 이내, 주민자치위원회 사업마다 5백만 원 이내로 신청할 수 있다, 고성군에서는 주민자치 활동사업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사업 신청과 추진 단계에 상담 과정을 지원한다.

 

주민제안은 고성군 발전과 주민 공동의 이익을 위한 공공성 사업으로 고성군민 누구나 고성군 홈페이지에서 한 해 동안 언제나 제안할 수 있다. 더구나 올해는 청소년, 청년, 학부모 대상으로 참여 연수회를 열어 사업을 제안 할 수 있는 과정을 신설했다.

 

고성군민이면 누구나 읍·면사무소, 주민(자치)위원회, 홈페이지, 연수회 참여와 같은 여러 경로로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이번에 주민공모에서 제안된 사업은 소관부서의 검토 과정을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에서 사업을 뽑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뽑힌 사업은 2022년 당초예산으로 편성되며, 올해 12월 군의회 심의에서 결정된다.

 

고성군 관계자는 사업제안, 심의, 점검과 같이 예산 모든 과정에서 군민의 목소리를 담아 낼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주민참여예산 사업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1년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으로 18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은 도비를 확보한 고성군은 2022년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도 적극 알리며 주민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고성군 군정혁신담당관 주민참여담당(055-670-2634)에 물어보면 된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공무로 갔는데 이런 결례를 저지르다니

최근뉴스